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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SC 시스템의 개발 및 운영성과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balanced scorecard system 
Authors
 이미준 
Issue Date
2004
Description
보건정보관리학과/석사
Abstract
[한글]

본 연구에서는 병원에서 객관적 평가와 질적 향상을 위한 관리도구인 BSC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므로 각 지표간의 상관분석으로 인과관계를 파악하여 제시된 전략도와 상관계수 값이 지식경영시스템인 BSC에 나타나는 결과값을 활용한 후 병원 관리자들이 시스템을 평가하여 BSC 시스템의 이해와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에서 첫째, BSC시스템을 계획하여 대상병원의 전략목표를 파악하고 문헌을 통해 KPI를 도출하여 산식을 작성하였으며 이를 위한 연구대상은 서울지역의 약 350병상 규모의 종합병원에서 각각의 시스템에서 발생한 2003년 1월부터 12월까지의 12개월간 자료 중 BSC를 지원 할 수 있는 측정 가능한 데이터로 기초적인 소규모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둘째, BSC 시스템분석과 설계를 통해 구성모듈, 배경도, 흐름도, ERD, HIPO를 작성하여 기능을 설정하였다. 셋째, BSC 시스템구축을 통해 업무별 시스템구성과 기능을 구축 후 데이터를 활용하여 상관분석으로 지표간 전략도를 제시하였다. 넷째, BSC 시스템을 병원관리자들로 하여금 시범운영한 후 시스템만족도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BSC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는 학력간에 차이가 있었다. 그 이유로는 첫째, 학력이 높을수록 직급도 높아서 BSC 시스템에 대하여 높은 이해도와 도입 필요성을 인식하여 시스템 평가에 대한 만족이 높았다. 둘째, BSC 시스템은 데이터 산출보다는 결과에 대한 평가를 보여주는 것으로 지표를 도표화하고 그림으로 표현해 줌으로써 문제점 파악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의사결정을 쉽게 하여 학력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았다. 셋째, 상관분석을 통해 보고서 형태의 인쇄기능이 있어 쉽게 출력하여 확인함으로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장점을 가져 학력이 높을수록 시스템에 대한 평가가 높았다.

전반적으로 학력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은 학력이 높을수록 직위가 높아 개발한 BSC 시스템이 병원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신속한 모니터링을 통해서 관리자가 경영상 다양한 의사결정을 지원 할 수 있는 지식경영시스템으로써의 BSC 시스템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연구대상병원 관리자들이 인식한 것이다.

시범적으로 운영한 BSC 시스템은 모형 개발을 통해 직접 병원에서 활용한 후 만족도평가를 시행하였으나 일개 병원의 부서장 13명만을 설문 조사한 것이 본 연구의 제한점이라 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을 통해 BSC 개념을 이해하고 답변자 전원이 BSC 시스템의 필요성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는 향후 본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병원경영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BSC 도입 후에 병원에서의 차별화 된 전략과 비전 달성효과로 인한 수익극대화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병원도 기업과 같이 성과관리시스템 도입의 필요성을 깨달아 적극적인 활용방안을 통해서 병원도 BSC를 성공적으로 도입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최고 경영자의 의사결정과 구성원들의 변화관리 환경에 대처하는 조직적이고 구체적인 대응전략이 필요하며 이 연구결과를 통해 연구대상병원이 BSC 도입과 병원경영의 성공적 기반을 마련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한다.





[영문]The introduction of the balanced scorecard (BSC) system, a knowledge management system, to hospital as well as corporate company is indispensable. A systematic and concrete strategy corresponding to the decision making of the chief executive officer and changing management environment of the employees is necessary for the successful introduction and institutionalization of the BSC system.

In this study, a BSC model was developed as a management tool for the objective evaluation and quality improvement, and the correlations between key performance indicators (KPI) are obtained by analyzing the data based on the proposed model.

The understanding and performance of the BSC system were evaluated by survey for managers after the implementation of the proposed BSC. In addition, the relationships among key performance indicators were calculated by the strategic map and correlation coefficients. It was shown that the proposed system was useful in improving the management of the study hospital by introducing BSC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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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2.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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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22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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