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육군사병의 성에 대한 지식.태도 및 성욕구에 관한 조사연구

[한글]

인간의 기본요구로서의 성은 건강의 문화적·신체적·심리적인 면과 관련되어 있으며, 인간이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구성요소이다. 그러므로 생리적으로 성욕구가 왕성한 시기에 있는 군인들이 집단 생활을 하므로서 성욕구가 저지되거나 억압당할 때 성적 적응이 잘 안되어 반사회적 성범죄와 불순행동이 나타난다. 또한, 집을 떠나 타지방에 근무하게 되므로 윤락여성들과의 접촉이 많아지고, 따라서 성병보균자가 될 수 있다. 또한 성에 대한 지식의 부족으로 성병이 증가되며, 개인의 사기 저하뿐 아니라 군의 전투력 손실에도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군인들의 성과 관련된 잠재적인 문제를 파악하여 예방하고, 건전한 군인생활로 임기를 끝낼 수 있도록 도와 주기 위해, 육군 사병의 성에 대한 지식·태도 및 성욕구의 실태를 조사하여 성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방에 위치한 ○○부대의 20세에서 30세 사이의 이병에서 단기하사에 이르는 육군 사병 366명이었다. 자료수집은 1982년 10월 19일부터 20일가지 2일 동안 질문지를 사용하여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처리방법으로 백분율, 산술평균, Anal

ysis of Variance,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연령은 평균 22.8세이며, 23세가 29.0%로 가장 높은 구성비율을 나타냈다. 결혼상태는 미혼이 87.2%, 학력은 고졸이 36.1%로 각각 가장 높은 구성비율을 차지하고, 고졸 이상이 94.2%로 나타났다. 종교는 무종교가 43.7%로 가장 높은 구성비율이고, 기독교

가 30.6%의 순서로 나타났다. 생활수준은 중류가 79.0%로 가장 높은 구성비율을 보였고, 성장지는 대도시가 44.5%로 가장 높은 구성비율이었다. 입대전 직업은 학생이 53.6%로 가장 높은 구성비율을 보였으며, 부모와 항상 같이 산 경우가 51.1%로 가장 높은 구성비율을 나타냈다. 부모의 직업은 상업이 28.7%, 아버지의 교육수준은 고졸이 29.2%, 어머니의 교육수준은 국졸이 33.9%로 각각 가장 높은 구성비율로 나타났다.

B. 대상자의 성과 관련된 배경

성지식의 습득경로는 대중매체에 의한 경우가 43.7%로 가장 높은 구성비율을 차지하고 성교육을 받은 적이 없다가 40.7%로 나타났다. 또한 성교육 내용에 대해 19.4%만이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위시작 연령은 평균 17.3세이고, 16세에서 18세 사이에 자위를 시

작한 사람이 38.3%로 가장 높은 구성비율을 나타냈다. 이성교제를 하지 않는 사람이 41.0%이고 성병을 경험한 사람이 29.2%로 나타났다.

1. 성에 대한 지식

대상자의 성에 대한 지식은 평균 5.72, 표준편차 2.51로 나타나, 대상자의 성에 대한 지식은 보통의 범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임, 폐경기, 임질, 매독, 성욕, 강간, 임신시기에 대한 지식이 자위행위, 성충동, 성교에 대한 지식보다 더 낮게 나타났다.

2. 성에 대한 태도

대상자의 성에 대한 태도는 평균 27.33, 표준편차 5.20으로 나타났다. 대상자는 남성의 혼전성교에 대해 73.8%가 찬성을 보이는 반면 여성의 혼전순결에 대해 61.7%가 찬성을 보여 성에 대한 태도에 있어 모순을 나타내고 있다. 남성의 혼전성교, 피임, 인공유산, 성지식, 혼전임신, 자위행위에 대한 태도가, 여성의 혼전순결, 동성연애, 혼외성교에 대한 태도 보다 바람직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1. 일반적 특성과 성에 대한 지식과의 관계

대상자의 연령과 학력이 높을수록 성에 대한 지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입대전 직업이 학생인 경우가 성에 대한 지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농업·축산업에 종사했던 집단에서는 성에 대한 지식이 낮게 나타났다. 부모와 동거여부가 성에 대한 지식에 영향을 미쳐, 학업이나 직장으로 부모와 5년간 떨어져 살았던 집단이 성에 대한 지식이 높게 나타났고 부모가 이혼한 집단이 성에 대한 지식이 낮게 나타났다. 아버지의 교육수준이 고졸인 경우가 성에 대한 지식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2. 일반적 특성과 성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

군복무기간이 길어질수록 성에 대한 태도가 바람직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일반적 특성과 성욕구와의 관계

부모가 이혼한 경우가 성욕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학업이나 직장 때문에 6년이상 부모와 떨어져 살은 경우가 성욕구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1. 성과 관련된 배경과 성에 대한 지식과의 관계

자신이 평가하는 성지식이 높을수록, 자위시작 연령이 빠를수록 성에 대한 지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성교제를 하는 경우가 이성교제를 하지 않는 경우보다 성에 대한 지식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성병경험이 없는 경우가 성병경험이 있는 경우보다 성에 대한 지식이 높게 나타났다.

2. 성과 관련된 배경과 성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

성교육 내용에 만족하는 집단이 성교육에 불만족한 집단보다 성에 대해 더 바람직한 태도를 나타냈다.

3. 성과 관련된 배경과 성욕구와의 관계

성병경험이 있는 경우가, 성병경험이 없는 경우보다 성욕구가 높게 나타났다. 성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경우가 성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는 경우보다 성욕구가 높게 나타났다.

자위시작 연령이 12세 이하인 경우가 성욕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16세∼18세인 경우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F. 성에 대한 지식·태도·성욕구간의 상관관계

성에 대한 태도와 성욕구는 상관관계가 있으나, 성에 대한 지식과 태도, 또 성에 대한 지식과 성욕구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성에 대한 태도가 바람직할수록 성욕구가 증가하고 성욕구가 감소할수록 태도가 바람직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r=-.0858

G. 대상자의 집단생활에서의 성적 표현

주간지·외설책·춘화도를 볼때의 반응은 성욕구를 느낀다가 42.1%로 가장 높은 구성비율로 나타났으며, 성욕을 느끼는 빈도는 일주일에 1-2번이 41%로 가장 높은 구성비율을 나타냈고, 자위행위를 하는 빈도는 한달에 1-2번이 32.8%로 가장 높은 구성비율을 나타냈다. 자위행위의 시기는 한가할 때가 32.0%로 가장 높은 구성비율을 나타냈으며, 자위행위를 할때의 느낌에서 만족하다가 45.4%로 가장 높은 구성비율을 나타냈다. 휴가를 갈 때 가장 하고 싶은 것은 이성을 만나겠다가 23.5% 성욕구를 해결하겠다가 14.5%로 나타났으며, 성욕구를 해결 못했을 때의 반응에서 술을 마실 것이다가 29.2%로 가장 높은 구성비율을 나타냈다.

입대전 성욕구 해결을 위한 우선순위 1위는 자위 47.5%, 2위는 데이트 24.6%, 3위는 성에 대한 공상 13.4%의 순서로 각각 가장 높은 구성비율을 나타냈으며, 휴가중에 대상자는 성욕구 해결을 위해서 우선순위 1위는 데이트 27.6%, 2위는 데이트 17.2%, 3위는 참는다

16.7%의 순으로 각각 가장 높은 구성비율을 나타냈다. 부대생활중에 대상자는 성욕구 해결을 위해서 우선순위 1위는 자위 33.3%, 2위는 성에 대한 공상 15.0%, 3위는 참는다 26.8%의 순으로 각각 가장 높은 구성비율로 나타냈다.

결론적으로, 군에 입대하기전 학교 정규교육과정에서 체계적으로 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으며, 군에 입대한 후 수시로 실시하는 교육프로그램속에도 성에 대한 올바른 지식, 건전한 가치관의 정립과 책임성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또한 성교

육은 인격교육으로써 제대하여 지역사회에 돌아간 후에도 계속 교육이 필요하다.

[영문]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what the enlisted men knew about and how they conceived the human sexuality and the degree of sexual need after enlisting in the army compared to before, in order to provide basic informations for the urgent performance of the sex education and to prevent undesirable behavior and illness relating human sexuality.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a convinient sample of the 366 enlisted men selected from a military unit located in Front Area.

The data were collected by questionnaires through direct group survey method from 19th to 20th of October, 1982. Data analysis included percentage, mean, Analysis of variance and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1. Knowledge

Subjects were lacking more in the knowledge of contraception, menopause, venereal disease, sexual need, rape and time of conceptio than in that of masturbation, sexual drive, and sexual intercourse.

The mean of the knowledge about human sexuality was 5.72 and it was in the middle level of knowledge.

2. Attitudes

The attitude of the subjects about male premarital sexual coitus was very generous (72.8%) but, that about female premarital sexual coitus was not(16.1% agree).

Especially education for attitudes must be stressed about premarital coitus, contraception, masturbation, sexual knowledge & artificial abortion. The mean of the attitudes about sexuality were 27.33 and it was in the middle range of attitudes.

3. Sexual need

The mean of the sexual need was 9.55 and so the degree of sexual need was not changed after joining the army compared to before.

D. The knowledge and attitudes about sexuality and sexual need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1. The knowledge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The older the age was, the higher the knowledge about sexuality was. Student group before joining the Army had the highest knowledge about sexuality, peasant group had the lowest knowledge about sexuality.

The group separated from his family for 5 years because of studies had the higest knowledge about sexuality but the group from the broken family by divorce of parents had the lowest knoweldge about sexuality.

2. The attitudes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The longer the period of service in the army was, the more attitudes were undesirable.

3. Sexual need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The group from the broken family by divorce of parents had the highest sexual need.

E. The knowledge & attitudes about sexuality and sexual need according to the background relating sexuality.

1. The knowledge according to the back-ground relating sexuality.

The higher self-evaluating knowledge was and the younger the first masturbation age was, the higher the knowledge about sexuality was.

2. The attitudes according to the background relating sexuality.

Attitudes of the group satisfied with sexual education had more desirable than that of the group of non-satisfied with sexual education.

3. The sexual need according to the background relating sexuality

The sexual need of the group with experienced venereal disease had higher sexual need than that of the group of non-experienced venereal disease.

The sexual need of the group with experienced sexual education had higher sexual need than that of the group of non-experienced sexual education.

The group of the age 12 or less of first masturbation had the highest sexual need.

F. Correlations between knowledge, attitudes about sexuality and sexual need.

There were correlations between attitudes about sexuality and sexual need, that was, the more attitude was desirable, the higher sexual need was.

G. Sexual expression in army life.

To feel sexual desire when reading erotic books and phornography was the highest frequency at 42.19; To feel sexual desire once or twice a week was the highest frequency at 41%; to do sexual activity including masturbation once or twice a month was the highest frequency at 32.8%; 32.0% selected leisure time for doing masturbation; 45.4% satisfied with masturbation; 14.5% wanted to solve sexual need on leave; 29.2% drank alcohol when frustrated sexual desire.

As a means of solving sexual need before joining the army they selected masturbation, dating, imagination about sex, in order; on leave, they selected dating, Patience, in order; during at group life, they selected masturbation, imagination about sex, patience, in order.

Bases upon the study results, one could conclude that the essential contents of sex education necessary for the enlisted men are the more correct knowledge and righteous attitude including sound values and responsibility about sexu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