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486

Cited 0 times in

Experimental allergic pancreatitis induced by horse serum in rabbits : with special reference to effects of phosphorus and vitamin C administration

Authors
 최영덕 
Issue Date
1964
Description
의학과/박사
Abstract
[한글]

實驗的 Allergy性 膵臟炎에 關한 硏究-특히 燐과 Vitamin C의 影響에 대하여-



延世大學校 醫科大學 病理學敎室

指導 尹日善, 金東式敎授

崔泳德



Ⅰ. 緖論

急性出血性膵臟炎의 原因과 發生機轉을 究明하기 爲한 硏究는 過去로부터 數없이 많이 이루워져 왔으며 따라서 이의 發生因子로서 여러 가지 提示되고 있다. 물론 이와같이 提示된 여러 因子, 또는 原因이 急性出血性膵臟炎을 發生시킬 수 있으며 또한 여러 假說이

實驗的 또는 林相的으로 確認되고 있음이 事實이나 아직도 우리는 모든 急性出血性膵臟炎의 原因으로서 뚜렷하게 指摘될만한 하나의 綜合的인 因子를 찾고 있지 못하며 따라서 急性出血性膵臟炎의 發生機轉은 완전히 解明되었다고 말할 수 없는 것이다.

이 疾病의 發生을 招來하는 여러 因子中에서 最近에 더욱 興味를 끌고 있는 것이 過敏現象의 役割이다. 特히 Shaffer, Ackerman 또는 Thal 等의 硏究報告에 依하면 急性出血性膵臟炎의 發生機轉中 Allergy의 役割이 重要함을 證明할 수 있었다고 强調한 바 있으며

또한 最近에 Dreiling은 Allergy와 所謂 自家免役機轉이 急性出血性膵臟炎의 原因이라고 單的으로 表明한 바 있다.

著者는 實驗的으로 家 를 使用하여 Allergy性膵臟炎의 發生을 硏究하던 中 燐을 經口的으로 投與하므로서 이 變化의 樣相을 觀察하였으며 이와같이 造成된 病變과 人間에서 觀察되는 急性出血性膵臟炎과의 樣相을 比較觀察한 바 있다. 놀라웁게도 이와같이 造成된 實驗的 膵臟炎은 人間에서 觀察되는 急性出血性 膵臟炎과 至極히 恰似함을 觀察할 수 있었던 것이다. 또한 이와 關聯된 一聯의 實驗으로서 Vitamin C를 添加投與함에 따라 나타

나는 諸現象을 比較觀察하였다.

Ⅱ. 實驗方法 및 材料

實驗動物로서는 259마리의 體重 2kg內外의 白色家 를 사용하였다. 抗原으로서는 健康馬血淸을 使用하였다. 燐投與는 1.0%의 燐을 含有하는 olive oil溶液을 經口的으로 投與하였으며 vitamin C는 sodium ascorbate를 筋肉注射하였다.

實驗動物의 區分과 處置는 다음과 같이 하였다.

第1群:

이 群의 動物들은 體重 每 1kg 當 1.00cc의 健康馬血淸을 腹部皮下部에 4日間 繼續적으로 每日 1回 注射한 다음 最終注射后 제15일에 체중 1kg 당 0.1cc의 馬血淸을 膵臟實質內에 再注射한 動物들이다.

第2群:

이 群의 動物들은 第1群의 對한 對照群으로서 體重 1kg當 0.1cc의 馬血淸을 膵臟實質內에 單一注射받은 動物들이다.

第3群:

이 群의 動物들은 第1群과 同一하게 處置하였으며 이에 添加하여 家檢 第9 및 第10日, 兩日間에 걸처 體重 1kg 當 0.25cc의 燐溶液을 投與받은 動物들이다.

第4群:

이 群의 動物들은 第3群과 恰似하게 處置하였으나 馬血淸의 注射는 體重 1kg 當 0.1cc를 膵臟實質內에 받었을 뿐이고 始初의 腹部皮下注射를 받지 않은 動物들이다.

第5群:

이 群의 動物들은 單只 燐溶液의 投與를 2日間 받은 動物들이다.

第6群:

이 群의 動物들은 第3群과 同一하게 處置하였으나 이에 添加하여 體重 1kg 當 10.0mg의 sodium ascorbate를 第9實驗日로부터 7日間 筋肉注射를 받은 動物들이다.

第7群:

이 群의 動物들은 第6群과 同一하게 處置되었으나 馬血淸의 注射는 體重 1kg 當 0.1cc를 膵臟實質에 注射한 것 뿐이며 始初의 腹部皮下注射를 받지 않은 動物들이다.

第8群:

이 群의 動物들은 第6群과 同一하게 處置하였으며 다른 點은 sodium ascorbate의 量을 體重 1kg 當 50mg을 投與받은 動物들이다.

第9群:

이 群의 動物들은 第8群과 恰似하게 處置하였으나 馬血淸의 注射는 體重 1kg 當 0.1cc를 膵臟實質內에 注射받었을 뿐을 腹部皮下注射를 받지 않은 動物들이다.

實驗造作이 끝난後 各群의 動物들은 3, 6, 12, 24, 48 및 72時間, 週日, 2週日의 간격을 두고서 ??性시킨後 各臟器 特히 膵臟의 肉眼的所見을 觀察한 後에 10% 中性 formalin 溶液에 固定하고 paraffin 包埋法에 依하여 組織切片을 作成한 後 hematoxylin 및 eosin, Van-Gieson, sudan Ⅲ alc nile blue와 Dietrich 染色을 施行하여 經驗하였다.

Ⅲ. 實驗成績

實驗成績을 要約하면 다음과 같다.

1. 馬血淸의 反復注射로 因하여  起된 急性 allergy性 炎症을 第1群에서 뚜렸이 觀察하였는 바 이는 赤血球를 多數含有하는 毛細血管의 擴張, 間質의 乳腫, 局所性出血, 또한 局所性脂肪變性을 나타내고 있었으며 多數의 中性球와 小數의 plasma 細胞 및 好酸球의

浸潤을 觀察할 수 있었다.

이와같은 變化는 3時間后에 始作되어 24時間 乃至 48時間에 있어서 激甚하였고 72時間이 經過되면 消退하기 始作하였다. 第2群 動物들은 至極히 輕徵한 炎症을 膵臟에 招來하고 있었을 뿐이다.

2. 燐의 單獨投與로 因하여 膵臟에 發生된 變化도 顯著하였다. 卽 組織學的所見을 要約하면 至極히 顯著한 水胞變性이 膵臟實質細胞와 間質에 發生되어 있었을 뿐 아니라 여러 段階의 脂肪變性, 局所性出血, 血栓, 또는 局所的 壞死를 볼 수가 있었다. 脂肪變性은 細胞質內에 點滴狀으로 出現된 것 및 間質에 斑狀으로 分布되어 있는것 等이 있었고 이와같은 모든 變化는 3時間后에 招來되기 始作하였다. 壞死性兵變은 6-12時間에 顯著하였으며 이는 약5日間 繼續되었다. 脂肪變性은 24-48時間에 始作되었고 1週∼2週后에는 漸次的으로 消退되었다.

3. 馬血淸으로 感作하고 再注射한 動物들에게 燐을 添加하여 投與한 動物들에게서 觀察된 膵臟組織의 變化는 가장 顯著하여 極甚한 樣相을 이루고 있었는데 이는 出血, 壞死, 變性 및 厭症變化가 마치 人間에서 觀察되는 急性出血性膵臟炎과 恰似하며 膵臟의 基本組織의 全般的인 斑狀의 壞死를  起시키고 있었다. 이러한 變化는 다른 群 動物들에 비하여 보다 急激히 出現되었다.

4. 馬血淸과 燐의 投與로 發生된 極甚한 變化는 vitamin C의 添加投與로서 많이 輕減됨을 觀察할수 있었다. 물론 毛細血管의 擴張 및 血栓等을 中心한 血管變化를 觀察할 수 있었으나 그 程度가 輕徵할 뿐만 아니라 그 出現도 遲廷되고 있었다. 따라서 出現 白血球浸

潤等도 輕徵하였다. 間質의 乳腫은 若干 오래동안 계속되었다. 膵臟實質細胞에 發生한 變化도 比較的 輕徵하였으며 脂肪變性 및 炎症反應은 活潑한 纖維母細胞의 增殖으로 因하여 隱蔽되어 있고 治癒의 現象을 取하고 있었다. Vitamin C 量의 差異로 因한 變化의 比較는 大體的으로 비슷하였으나 多量投與가 少量投與보다 좀 더  果的인 것으로 보였다.

Ⅳ. 考案

實驗的으로 或種의 疾病을  起시키고 그 出現된 變化가 人體에서 觀察되는 疾患의 模樣과 恰似하다하여 그 原因 및 發生機轉이 同一하다는 結論을 내릴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러나 本 硏究의 結果를 參酌할 때 이는 곧 가장 激甚한 出血性 膵臟炎을 實驗的으로 發生

시킬수 있는 새로운 方法의 하나로 思料되는 것이다. 勿論 사람의 膵臟炎에 있어서 Allergy가 어떠한 役割를 하고 있는지는 뚜렸이 알려지지 않았으나 臨床的으로 確實히 抗原 抗體의 反應으로 因한 出血性膵臟炎을 觀察할 수 있었다는 報告가 있으며 實驗的으로도 egg

albumin으로 因한 過敏性에 基因한 急性膵臟炎도 報告된 바 있다.

本 實驗의 結果는 allergy性 炎症反應만으로서 發生되는 諸變化와 燐의 投與로 因한 諸變化가 兩者 協同的으로 膵臟에 作用하므로서 血管을 中心한 諸病變을 燐起시키고 實質細胞와 間質의 諸變性 및 炎症變化를 招來하였다고 보며 甚한 實質細胞의 變性으로 因한 細

胞膜의 破壞 또 이로 因한 酵素의 作用등이 原因되어 綜合的인 病變으로 觀察된 바와 같은 甚한 組織像을 나타내고 있었다고 思料된다.

Vitamin C가 이런 境遇에 어떠한 機轉에 의하여 效果的으로 作用하였는지는 本實驗만으로는 不明이나 創傷治癒에 미치는 vitamin C의 一般的인 役割과 毛細管壓에 作用되는 諸影響을 抑制 또는 이의 保護的役割을 하므로서 觀察된 바와 같이 效果的으로 作用하였으

리라는 推測을 할 수 밖에 없다. 報告에 依하면 燐中毒으로 因한 肝臟의 變性이 vitamin C의 投與로서 輕減되었다는 것과 또는 allergy性炎症을 抑制하였다고 發表되고 있다. 本實驗의 結果는 이러한 報告들을 再確認할 수 있는 것이라고 思料되는 바이다.

Ⅴ. 結論

1. 馬血淸을 使用하여 白色家 에게 實驗的으로 allergy性膵臟炎을 燐起시키면서 이에 燐을 添加投與하였다.

2. 이와같이 造成된 實驗的疾患은 人體에서 觀察되는 急性出血性膵臟炎과 매우 恰似한 病理學的 所見을 具備하고 있다.

3. 本實驗에서 施行한 方法은 實驗的急性出血性膵臟炎의 發生을 企圖하는 새로운 方法이며 適合한 方法의 하나이다.

4. 觀察된 病變의 發生機轉은 allergy性反應에 따라 出現된 血管을 中心한 諸變化와 燐中毒으로서 燐起되는 變性的變化가 協同的으로 作用하여 動物, 化學的 影響을 膵臟에 加함으로서 出現되는 것으로 思料된다.

5. Vitamin C는 이와같이 造成된 兵變을 抑制 緩和시키는데 效果的으로 作用하였다.

[영문]
Full Text
https://ymlib.yonsei.ac.kr/catalog/search/book-detail/?cid=CAT000000003369
Files in This Item:
제한공개 원문입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1. College of Medicine (의과대학) > Others (기타) > 3. Dissertation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17204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