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호르몬이 결핍된 성인에서 성장호르몬의 치료효과

[한글]

성장호르몬 결핍 성인에서 성장호르몬을 투여하였을때 내분비 및 대사 측면에서 개선여부를 관찰하기 위하여 성장호르몬이 결핍된 28예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대상자는 모두 20세 이후에 후천적으로 성장호르몬이 결핍된 환자로서 뇌하수체 종양이 13예, Sheehan 증후군이 13예, 그리고 두부 손상으로 인한 뇌하수체 기능 저하가 2예이었다. 28예중 무작위로 선출한 10예에게 체중 1 kg당 0.06 U의 성장 호르몬(rhGH, 럭키제

약)을 1주에 3회 6 개월간 투여하였고(제1군), 9예는 같은 용량의 성장호르몬을 매일 투여하였으며(제2군), 그리고 대조군 9예에게는 위약을 투여하였다(제3군), 성장호르몬 투여전과 투여후에 인체계측, 일반화학 검사, 경구당부하 검사, 혈중 성장호르몬, IGF-1, C-peptide 및 인슐린 측정, 운동능력 검사, 골밀도 검사, 전산화 단층 촬영등을 시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제 1, 2, 3 군의 실험 개시전 체중, 체지방량, lean body mass 등의 인체계측치는 차이가 없었으나, 실험 6 개월후 세군 모두 체중의 변동은 없이 제 1, 2 군은 lean body mass가 의의있게 증가하였고, 대조군은 체지방량이 증가하였다.

2. 제대수준과 대퇴 중간부에서 시행한 전산화 단층 촬영상 제1군은 대퇴부의 근육량이 의의있게 증가하였으며, 제2군은 제대부분의 내장지방이 의의있게 감소하였고 대조군은 대퇴부의 지방량이 증가하였다.

3. 혈청 성장호르몬과 IGF-1을 측정한 결과 제1군에서는 3개월째 IGF-1치가, 6개월에는 IGF-1과 성장호르몬치가 의의있게 증가하였고, 제2군에서는 6개월째 IGF-1이 증가하였으며, 제3군은 변화가 없었다.

4. 제2군에서 당부하후 1시간 및 2시간의 혈청 C-peptide치가 성장호르몬 치료후 6개월째 의의있는 증가를 보였고 제 1, 3군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혈청 인슐린치는 제1군에서 당부하후 1시간 인슐린치가 6개월째 의의있게 증가하였고 제 2, 3군은 차이가 없었다.

5. 세군 모두에서 치료 전후에 혈청 지질, 경구당부하시 혈당치, 혈청 전해질 및 삼투압치에는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

6. 운동능력 평가를 위하여 악력, 배근력 측정과 답차검사 (treadmill test)를 시행한 결과, 대조군은 6개월전과 차이가 없었으나 제1, 2군은 최대산소소모량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고, 제1군에서는 운동시의 rate-pressure product가 6개월후 증가하였고 악력 및 배근력이 의의 있게 증가하였으며, 제2군은 배근력이 의의 있게 증가하였다.

7. 양광자 흡수기를 이용하여 요추와 대퇴부에서 골밀도를 측정하였으나 세군 모두 6개월 후 의의 있는 차이는 없었다.

이상의 결과로 성장 호르몬이 결핍된 성인에서 성장 호르몬의 보충투여는 lean body mass(근육량)을 증가시키고, 혈청 성장호르몬과 IGF-1치를 증가시키며 운동능력을 향상시킴을 관찰할 수 있었다.

[영문]

In a placebo controlled trial, we studied the effects of six months treatment of recombinant human growth hormone (rhGH) in 28 adults with GH deficiency. The patients had acquired GH deficiency due to pituitary tumors (13 cases), Sheehan's syndrome (13 cases), and head trauma (2 cases). They were random1y divided into three groups. The group 1(10 cases, M:F = 5:5) received 0.06 U of rhGH per kilogram of body weight subcutaneously three times a week at bed time, the group 2(9 cases, M:F = 4:5) received saute amount of rhGH daily, and the group 3(9 cases, M:F = 4:5)

received placebo.

In al1 three groups the total body weight did not change, whereas mean lean body mass significantly increased and adipose tissue mass decreased in rhGH treatment groups. The plasma glucose and glycated hemoglobin levels were not increased during rhGH treatment. The bone mineral densities of spines and femurs were net changed. According to computed tomography on two levels (umbilicus and mid-thigh), the mean mid-thigh muscle mass was significantly increased in group 1, while visceral fat mass significantly decreased in group 2. In groups 1 and 2, rhGH slightly increased exercise maximum oxygen uptake, significantly increased exercise rate-pressure product, hand grip strength and back lift strength after rhGH. treatment, but the placebo group had not any change.

These results suggest that rhGH hart various potentially beneficial effects in GH-deficient adults, especially in changing body composition and increasing exercise capac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