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니시움과 파파베린을 이용한 발기부전의 진단기준에 대한 연구

[한글]

동위원소를 이용하여 발기부전의 검색을 시도한 것은 1970년초 이다. 그 이후 계속해서 다른 동위원소의 개발을 통하여 심인성과 기질적인 발기부전을 구별하고자 하였으며 음경혈류의 변화를 측정해 보고자 하는 시도가 있었다. 최근에 발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파파베린을 음경에 국소주사하고 동위원소인 (99m)**Technetium-HSA을 정맥주사하여 음경의 동위원소의 활성도를 시간변화에 따라 측정하여 음경의 동정맥계의 이상을 알아내는 Erection penogram이 개발되었다. 이러한 Erection penogram은 쉽게 동정맥계의 부전을 진단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검사법임에는 틀림없으나 각각의 진단기준을 정확히 제시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그리하여 정상지원자 5명과 발기부전을 호소하는 87명에서 각각 Audiovisual stimulation penogram(AVS penogram)과 Erection penogram을 시행하고, 동맥성 발기부전군은 선택적 내둔부동맥조영술로 음경동맥의 협착이 확인된 5명과 정맥성 발기부전군은 심음경배결찰술후 현저한 증상의 호전이 있는 4명의 Erection pe

nogram에서 발기각, 발기유발시간, 발기지속시간, 정맥성계수등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진단기준을 정하였다.

1. 정상인은 발기각이 single phase이며 발기유발시간은 300초이내, 발기지속시간은 1,000초이상 정맥성계수는 약 1.00 정도이어야 한다.

2.동맥성 발기부전은 발기각이 multiple phase이며 발기유발시간이 600초이상 지연되면 확실하다고 진단할 수 있다.

3. 정매성 발기부전은 발기지속시간이 500초이내이고 정맥성계수가 0.80이하이면 의심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Erection penogram이 발기부전을 진단하는데 여러가지 장점이 있으나 해결되지 않은 문제점은 아직도 남아 있어 향후 더욱더 많은 연구를 필요로 한다.

[영문]

The diagnostic method using radiosotope for impotence has been introduced in 1970. Since then, several other investigator tried to develop the radioisotope study for impotence. Recently "Erection Penogram" has introduced as a new screening method to estimate the penile flow changes during artificial erection with

intracorporeal papaverine injection and 99m Technetium-Human Serum Albumin via antecubital vein simultaneously, in order to calculate the radioactivity of the penis using computerized gamma camera. This method must be attractive in differentiation between arteriogenic and venogenic cause. but its diagnostic criteria was so subjective, and thereforemore acceptable criteria would be need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erection penogram in 5 normal volunteers whd had undergone AVS penogram, 5 arteriogenic impotence confirmed selective internal pudendal arteriography and 4 venogenic impotence who experienced strikingimprovement of erection after the ligation of deep dorsal vein. Using the above mentioned study, even the number of patient population is small, new diagnostic criteria in erection penogram are proposed. The criteria are,

1. Normal per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