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두유두종의 조직학적 및 면역조직화학적 소견과 재발과의 관계

[한글]

후두유두종은 소아와 성인에게 모두 호발하는 양성종양으로서 그 임상양상이 매우 다양하고 병의 진행이나 예후를 예측하기 힘든 특징을 갖는다 이러한 임상적 특징과 재발 요인들을 찾고자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었지만 아직까지 뚜렷히 밝혀지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연구자는 재발이 잘되는 후두유두종군과 그렇지 않은 두 집단간에 조직학적 소견과 렉틴에 대한 조직화학적 반응을 살펴보고 in-situ hybridization을 이용하여 인형 유두종 바이러스를 검출함으로써 재발이 될 수 있는 요인들을 찾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후두유두종 상피의 이형성은 소아와 성인을 합쳐서 볼 때 비재발군(29.4%)에 비하여 재발군(66.7%)에서 월등히 높았다. 재발군 성인형과 비재발군 소아형은 사례수가 부족하여 비교가 불가능하였기 때문에 재발군 소아형과 비재발군 성인형만을 비교해 보면 재발군은 72.2%, 비재발군이 15.3%로 재발군에서 더 많은 이형성을 관찰할 수 있었다. 세포의 각질화는 재발군이 77.8%, 비재발군이 69.2%로 재발군에서 약간 더 각질화된 상피소견을 보였다

2, PNA렉틴 반응도는 비재발군이 전 층에 걸쳐 음성인 반면에 재발군에서는 기저층을 제외한 전 층에서 양성반응을 보였고, RCA는 비재발군이 전 층에서 양성반응을 보였지만 재발군은 극세포층 상부에서 음성이었다. WGA는 재발군에서 극세포층이 음성이지만 비재

발군은 양성반응이었고 SBA 에서는 두 군 모두음성반응을 보였다.

3. 1시간 in-situ DNA hybridization에서는 재발군의 인형 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HPV) 6/11형의 검출율이 66.7%인데 반해 비재발군은 어느 예에서도 발견되지 않았다.

상기 결과로 보아 재발이 잘 되는 후두유두종군에서 이형성이 높은 비율로 발견될 뿐 아니라, PNA, WGA나 RCA-1에 대한 상피의 반응이 재발을 예측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되며, 또 하나의 중요한 인자로서 바이러스의 잠복감염의 유무가 깊이 관계 될 것으로 사료된다.

[영문]

The papilloma of the larynx is usually divided into .juvenile and adult group by age of onset because of different clinical course. It may be characterized by relentles recurrence in spite of appropriate therapy. Accordingly, many have investigated factors related to clinical behavior and relentless recurrence. The aim of this study is to search for the factors related to recurrence through using histopathological, lectin histochemical study and in-situ DNA hybridization

1. Atypia was more predominant and cellular keratinization was observed a little more frequently in recurrence group.

2. In the lectin histochemical study, there were changes in response of DNA between recurrence and non recurrence group, and WGA or RCA-1 showed different responses. Both group showed a negative reaction in SBA.

3. In the study of one hour in-situ DNA hybridization, we have presented evidence for expression of papillomavirus etiologically related to relentless recurrence. Papillomavirus type 6/11 was isolated in 66.7% of the cases in recurrence group, but was not found in non recurrence group.

Therefore, from the above results, atypia and response of PNA, WGA and RCA-1 are believed to be related to recurrence. Latent infection of papillomavirus type 6/11 has important role in the clinical outcome of recurrence gro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