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일부지역 중학생의 대기오염에 의한 호흡기 장애 호소율에 대한 조사 : British medical research council의 호흡기계 증상 조사표를 이용하여

[한글]

대기오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는 많은 요인이 관계되므로 원인과 결과의 인과관계를 극명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 그러나 London smog 사건등 대형사건과 여러학자들의 보고에 비추어 볼때 대기오염이 그 정도에 따라 인체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저자는 대기오염의 정도에 따른 호흡기 장애 호소를 비교 관찰하였다. 아황산가스 오염도 조사 결과 100ppb이상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지역을 대기오염도가 높은 지역으로 선정하고 아황산가스농도가 30∼50ppb로 비교적 낮은 강서구 지역을 대조지역으로 선정하였다. 조사지역에서는 2개학교에서 확률표본추출하여 549명, 대조지역에서는 1개학교에서 확률표본추출하여 541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대기오염에 의한 호흡기 증상에 대한 어떤 호소상태를 1983년10월에 BMRC식 설문서(Standardized questionnaires of BMRC)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조사된 6가지 호흡기 증상(기침, 담, 가래, 숨소리가 거칠다, 콧물, 코감기, 숨이 차다. 기후의 영향에 따른 증상악화)에 대한 호소율은 대조군에서는 6.31%, 조사군에서는 9.01%로 나타났으며 두 지역간의 숨이 차다, 코감기, 담, 가래 등 증상의 호소율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2. 남·녀간의 호소율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3. 학년간의 호소율을 보면 저학년과 고학년의 호소율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4. 거주연한별 호소율은 조사군에서는 10년이상 거주한 학생에서, 대조군에서는 8∼10년 거주한 학생에서 최고치를 보였으며, 두 지역에서 모두 거주연한간의 호소율에는 유의한 차이를 볼 수 없었다.

[영문]

Aiming to find out any relationship between the complaint ratio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air pollution, standardized questionnaires of BMRC was applied to 549 students in Young-Dung-Po-Ku, Seoul, where most of the area was highly polluted and to 541 students in Kang-Seo-Ku, as the control, which was less polluted, compared with the above mentioned area.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1.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complaint ratio between the investigated and the control was found that BMRC score of sputum, breathlessness, and nasal catarrh showed higher score in the investigated group than in the control group.

2. The ratio of complaint showed no particular differences by Sex.

3. The ratio of complaint showed no particular differences by school year.

4. The ratio of complaint in the duration of residence showed no particular differe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