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관 요인을 가진 불임환자에서 Chlamydia trachomatis 감염의 임상적 의의

[한글]

여성의 불임은 난관요인, 난소요인, 자궁경부 요인등 여러요인들에 의해 유발된다. 최근에 경제성장과 성의식의 자유화에 의해 여성의 골반 염증에 의한 난관요인이 점차 증가추세에 있으며 불임환자 약 20-25%가 난관염증에 의한 난관손상에 의해 초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난관염을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성적 접촉에 의한 감염균인 임군과 Chlamydia trachomatis가 많고 이외에도 결핵균, Mycoplasma, 혐기성균들이 존재한다. 이중에서 특히 Chlamydia trachomatis에 의한 감염의 빈도는 1970년대를 기준으로하여 임균에 의한 감염보다 증가추세에 있으며 그 중요성이 강조 되어왔다. Chlamydia trachomatis는 형태학적으로 그람음성균과 유사하며 세포내에 기생하므로서 그 진단이 용이하지 않고, 또한 Chlamydia trachomatis에 의한 감염은 임상증상의 발현율이 상대적으로 적어 감염환자중 약 10%에서만이 임상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wu 있다.

이러한 임상적 특징과 진단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대부분의 감염여성들이 만성적 경과를 처하기 쉬우며 이러한 결과로 손상정도가 더 심한 난관염과 이에 따른 불임을 유발하기 쉽다. Chlamydia trachomatis에 의한 불현성 감염이 불임의 중요 요소로서 작용하므로 Chlamydia trachomatis의 진단이 불임환자의 진단 및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할 것이다.

이에 본 연세 의료원에 내원한 불임환자 66예를 대상으로 Chlamydla trachomatis의 혈증내 항체를 검출하므로서, 이러한 환자에서 Chlamydla trachomatis의 역할 및 진단적 가치를 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환자의 평균나이는 항체 양성환자가 29세이었고, 항체음성환자는 28세이었다.

2. 항체 양성환자에서 임상증상은 10% 이었다. 평균 백혈구 수치와 적혈구 침강속도 수치의 증가는 없었다.

3. 불임환자 61%에서 항체 양성이었고. 이 중 난관요인을 가진 환자는 68%로서 다른 요인의 불임환자보다 의의있게 높았고(p < 0.01), 난관요인을 가진 환자의 항체 양성율은 77%로서 음성율보다 의의있게 높았다(p<0.01).

4. 난관요인은 난관 폐쇄가 가장 많았고(66%), 유착(26%) 난관 수종(8%)의 순이었다.

5.감수성이 77%, 특이성이 58%, 음성 예측도는 69%, 양성 예측도는 68%이었다.

[영문]

Chlamydial infection is one of the most common of the sexually transmitted pathogens, and produce tubal damage to cause infertility. Traditionally, at least 20% to 35% of Infertile couples are considered to have tubal infertility, and chlamydia trachomatis is probably highly associated with tubal infertility.

We undertook this study to determine whether chlamydial Infection would be an etiologic factor of the infertile cases in which a tubal factor is responsible for infertility.

Sixty-six women who came to the infertility Clinic at the Yonsei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Severance Hospital were subject to serologic teats and cultures for Chlamydia trachomatis, and subsequently tubal evaluation was done with

The results obtained were as follow :

1. The mean age was 29 years in seropositive patients, and 28 years in seronegative patients. The average duration of infertility was 3.7 years in seropositive patients and 3.2 years in seronegative patients.

2. There mere no elevated values of ESR or WBC count. Only 10% Of seropositive Patients complained of symptoms.

3. Sixty-one percent of infertile women were seropositive, and among them 68% were associated with tubal factors. In seronegative patients, 31% were associated with tubal factors.

4. Infertility with tubal factors was due to tubal obstruction in 66%, adhesions in 26%, and hydrosalpinx in 8% of patients.

5. Tubal infertility showed significantly higher incidence in patients who had antibody titers greater than 1:128.

Sensitivity was 77%, specificity was 58%, NPV was 69%, and PPV was 68% for serologic te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