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악 제3대구치 판개(opercula)의 병리조직학적 연구

[한글]

저자는 하악 제3대구치(지치)를 발거시 매복되어 있거나 부분 맹출되어 있을 때 이들 치아를 덮고 잇는 33예의 판개(operculum) 조직을 병리조직학적으로 연구하였다. 이 연조직 피검물(판개; operculum)은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부속병원 구강외과 외래에 지치를 발거하기 위하여 내원한 18세부터 30세까지의 남·여 33명에서 적출하였다. 모든 병리조직학적 소견들은 6μ의 두께로 각각의 판개(operculum)에서 6편을 절편하여 H-E염색하고 경검조직 표본을 제작한 후에 상피세포층, 결체조직, 혈관조직 등으로 구분하여 관찰한 결과 다음과 같은 흥미로운 다양한 조직변화와 유의하여야 된다고 사료되는 결론을 얻었다.

1. 판개(operculum)의 점막 상피세포의 형태는 상피세포층에 전체적으로 궤양이 있어 상피세포를 볼 수 없는 1예를 제외한 32예중, 편평상피세포가 31예(96.88%), 치계성 상피세포가 17예(53.13%)로 나타났으며, 극세포증(Acanthosis)은 24예(75.00%)에서 관찰되었

고, 이 24예중 6예(25.00%)에서 위상피종증성 증식(Pseudoepitheliomatous hyperplasia)을 동반하고 있었다.

2. 상피세포층의 표면의 착각화증(Hyperparakeratosis) 및 각화증(Hyperkeratosis)은 26예(81.25%)에서 관찰되었으며, 각화이상증(Dyskeratosis)은 6예(18.75%)에서 나타났고, 6예중 2예(33.33%)에서는 양성 상피진주(Benign epithelial pearl)를 보였다.

3. 상피세포층내 해면증(Spongiosis)은 32예중 17예(53.13%), 소포형성증(Vesiculation)은 5예(15.63%), 상피세포의 퇴축(Atrophy)이 1예(3.13%)를 각기 보였으며, 상피세포 궤양(Ulceration)은 33예중 12예(36.36%)에서 관찰되었다.

4. 편평상피세포와 치계성 상피세포를 함께 갖고 있는 16예가 내면과 외면의 이행부에서 화생(Metaplasia) 반응이 보였다.

5. 치계성 상피세포가 결체조직내 깊숙하게 상피세포 섬(epithelial islands)을 1예(3.03%)에서 이루고 있었다.

6. 33예중 3예(9.09%)에서 결체조직내에 유골조직 및 골편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 3예중 2예(66.67%)에서는 조골세포(Osteoblast)와 골세포(Osteocyte)가 관찰되었다.

7. 결체조직내에서 2예(6.06%)가 점액종증성 양상을 보였으며, 7예(21.21%)에서 호산구(Eosinophil) 증가가 나타났다.

8. 타액선 조직이 2예(6.06%)에서 관찰되었으며, 이는 모두 점액성이었고, 피지선 조직이 이소성으로 1예(3.03%)가 특이하게 발견되었다.

9. 염증세포들의 침윤이 27예(81.82%)에서 있었고, 결체조직의 섬유증(Fibrosis)이 17예(51.52%)에서 나타내었다.

10. 혈관의 조직 변화는 33예중 12예(36.36%)는 혈관 증식, 6예(18.18%)에서는 이상증식성 변화, 4예(12.12%)는 혈관외막 섬유증, 1예(3.03%)에서 경화성 변화등의 다양한 병리조직 소견이 보였다.

11. 판개(operculum)는 매우 다양한 조직 변화를 포함한 종양성 변화를 야기시킬 수 있는 잠재력이 있으며, 하악 제3대구치의 외과적 발거후 합병증을 초래하여 절개창의 치유를 지연시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유의하여야만 한다고 사료된다.

[영문]

The author studied 33 cases of the opercular histopathologically obtained from a position overlying impacted or partial erupted 3rd molards during extraction of these teeth. These soft-tissue specimens (opercular) were obtained from 33 male & females patients aged from 18 to 30 year old who came to have wisdom teeth removal at the Department of Oral Surgery, Infirmary of Dental College, Yonsei University.

All findings were based on the original six slides cut with a thickness of 6 micron and stained with hematoxylin and eosin. The histopathologic findings were tabulated and discussed on the epithelial, connective tissue, and vascular changes of opercula.

The results of this studies are as follows:

1. The mucosal epithelial cell covering the operculum was found squamous in 31 cases (96.88%) and odontogenic type in 17 cases (53.13%) of 32 cases but for one with total ulceration of epithelium. Acanthosis was present in 24 cases (75.00%) and also accompanied by pseudoepitheliomatous hyperplasia in 6 cases (25.00%).

2. Hyperkeratosis or hyperparakeratosis in the superficial layers of the epithelium in 26 cases (81.25%) was found, but the dyskeratosis was shown 6 cases (18.75%) and 2 cases (33.33%) of them revealed benign epithelial pearls.

3. In 32 cases, opercular showed 17 cases (53.13) of spongiosis, 5 cases (15.63%) of vesiculation, and 1 case (3.13%) of atrophy in epithelium. Partial or total ulceration of epithelium was present in 12 cases (36.36%) of 33 opercula.

4. Squamous and odontogenic-type epithelium were able to observe simultaneously in 16 cases (50.00%), especially the odontogenic type showed metaplastic reaction to squamous type in the are of junction between the inner surface and the outer surface of operculum.

5. Epithlium of the odontogenic type was found deep within connective tissue layer and it composed of the epithelial islands in 1 case (3.03%).

6. Of 33 cases opercula, the osteoid or bone was only present in 3 cases (9.09%) and 2 cases (66.67%) showed the osteoblasts around and osteocytes in bony tissue.

7. In connective tissue, myxomatous change was found in 2 cases (6.06%) and eosinophils were increased in 7 cases (21.21%).

8. Salivary gland tissues were found in 2 cases (6.06%), they were all mucous type glands, and ectopic sebaceous gland tissue was also found in 1 case (3.03%).

9. Infiltration of inflammatory cell in connective tissue was found in 27 cases (81.81%) and fibrosis was shown in 17 cases (51.52%) of 33 cases.

10. Vascular changes in 33 cases revealed the following findings; vascular proliferation in 12 cases (36.36%), hyperplastic changes in 6 cases (18.18%), fibrosis of adventitia in 4 cases (12.12%) and sclerotic changes in 1 cases (3.03%).

11. Opercula contained a host of different tissues. Therefore it may conclude that many of these opercula have the propensity to undergo neoplastic changes, or cause postoperative compl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