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ytetrafluoroethylene membrane 을 replamineform hydroxyapatite 및 calcium carbonate와 함께 사용시 성견치주조직의 치유에 미치는 영향

[한글]

치주치료의 궁극적인 목적은 손상된 치주조직의 재생과 기능회복에 있다. 치조골 결손부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합성골 이식이 사용될 수 있으며, 치온상피와 결합조직에서 유래하는 세포들의 근단이동을 효과적으로 억제시키기 위해서 치주조직유도재생슬식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polytetrafluoroethylene membrane만 사용한 경우와 porous replamineform hydroxy-apatite와 porous resorbable calcium carbonate를 치조골 결손부위에 함께 사용한 경우 치주조직의 재생과 치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성견 소구치와 대구치에 교정용 탄성사를 결찰하여 치주염을 유발시켜 치조골을 파괴시킨후 치은박리소파수슬시 membrane만 사용한 군을 대조군으로, 수술시 replamineform hrdroxrapatite를 이식하고 membrane을 사용한 군을 실험 I 군으로, 수술시 calcium carbonate를 이식하고 membrane을 사용한 군을 실험 Ⅱ군으로 설정하였다. 술후 각 1, 3, 6, 12, 32, 56주의 치유결과를 조직학적으로 비교 관찰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접합상피의 근단이동은 전 실험기간동안 대조군 및 실험군 공히 억제되었다.

2. 치은결합조직내의 염증세포 침윤은 1주에서 실험 Ⅰ, Ⅱ군이 대조군에 비해 심하게 나타났으며, 3주부터는 각군 공히 감소하여 각군 사이에의 차이점이 나타나지 않았다.

3. 신생백악질 형성은 실험 Ⅱ군에서는 3주부터 notch부위에서 관찰되었고, 대조군과 실험 Ⅰ군에서는 6주부터 notch 상방에서 관찰되었다.

4. 결합조직섬유의 치근과의 배열 양상은 대조군에서는 교주부터 정상배열한 양상을 보였으며 실험 Ⅰ, Ⅱ군에서는 12주에 일부 수직배열한 양상을 보이다가 32주에 정상배열을 보였다.

5. 신생골 형성은 대조군에서는 6주부터, 실험 Ⅰ, Ⅱ군에서는 3주부터 관찰되었다.

6. 이식입자와 주위 신생골과의 경계부는 실혐 Ⅰ군에서는 부드러운 형태의 접합부를 보였으며, 실험 Ⅱ군에서는 불규칙한 흡수양상을 보였다.

7. 이식입자 주위의 골 형성정도는 실험 Ⅱ군이 실험 Ⅰ군에 비해 많은 양상을 보였다.

[영문]

The ultimate goal of periodontal therapy is to fully reconstruct the periodontal attachment apparatus. Commonly used techniques for treatment of infrabony defects include a combination of root planing currettage and grafting. To prevent the apical migration of epithelial cells, the technique of guided tissue regeneration is used.

with porous resorbable calcium carbonate grafting and polytetrafluoroethylene membrane covering(experimental group Ⅱ).

Thereafter, dogs were serially sacrificed at the 1, 3, 6, 12, 32 and 56 weeks,and the specimens were prepared, and stained with hematoxrlin-eosin stain for the light microscopic evalu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