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만중 태아곤란증의 임상 통계적 고찰

Abstract

[한글] 연세의료원 산부인과에 입원 분만한 19539예중 종래에 사용되어온 태아감시수단인 청진법에 의해, 분만중 진단된 태아곤란증을 나타내었던 175예를 산전, 분만중 모체 및 태아의 상태와 분만후 신생아 상태를 다각적인 면에서 임상 통계적으로 고찰 분석하였으며, 이 결과를 지금까지 발표된 태아감시수단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해 비교 연구한 결과 최근 발달한 비교적 정확한 태아감시방법인 전자태아감시장치의 우수성과 분만중 태아곤란증을 진단함에 있어서 고식적인 청진법의 한계성을 강조한다.

[영문] Among 19539 patients in labor who had conventional fetal stethoscopic monitoring. 175 patients presented clinical evidence of fetal distress. A variety of clinical aspects of mother and fetus were analyzed. Reviewing the published electronic fetal monitoring works, the limitation of the conventional method was illustr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