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모형을 이용한 입원환자 데이타베이스 설계

[한글]

이 논문은 병원 데이터베이스 구축의 한 방법론으로서 새로운 정보중심의 분석도구인 정보모형론을 제시하고 이외 병원업무 적응을 위한 새로운 표기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존의 병원업무 전산화 체계는 그 방향을 행정절차중심에 두고 있어 병원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진료정보의 전산화는 그 요구도나 중요성에 비해 미흡한 면이 없지 않았다.

이는 진료정보의 특성상 그 전산화가 절차중심의 전산화보다는 용이치 않는 점이 그 이유가 될 수 있겠으나 그보다는 고도로 복잡한 구조를 갖는 병원의 진료정보를 모형화하는 적절한 방법론이 제시되거나 연구되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병원정보만이 갖는 특성과 그에 따른 전산화 체계의 요구성질을 파악하고 이를 모형화하는 도구로서 Flavin의 정보모형론을 적용하는 방안과 병원정보의 특성상 추가적으로 요구하는 새로운 정보모형의 도구를 제시하였다.

Flavin의 정보모형이론은 복잡한 구조의 정보를 모형화하는 데는 설계자의 주관적 관점에 크게 의존해야하는 제한점이 있어 이의 보완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정보모형에 있어 구조적 하향식 정보분석 방법론을 새롭게 제시하였으며 이의 실증적 적용을 위하여 입원환자 진료자료를 중심으로한 실험적 데이터베이스 체계를 구축하였다. 그 결과 정보모형론은 병원정보에 있어 부분적인 미비점을 갖고 있기는 하나, 병원정보의 자료구조에 대한 분석관점의 객관화를 할 수 ��고 이의 하향식 분석이 가능한 새로운 이론으로 일부 보완되어 진다면 병원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매우 실용적인 사전 정보분석 도구로서 판단 되어지며 이를 활용함으로서 병원 데이터베이스의 설계가 보다 용이해지고 양질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유지보수비용을 사전에 절감시키는 효과가 기대된다.

[영문]

This study introduced information modeling which is an effective information centered analysis tool for the development of hospital database, and developed new conceptual notation which is suitable to hospital setting.

To date, hospital computerization in Korea has been so administrative procedure oriented that medical part which is a critical componant of hospital information has been largely left out. Reason for this may be due to complexity of medical information or lack of proper methodology to analyze such complicate information.

Thus, this study identified unique characteristics and requirements for hospital information system, and introduced information modeling for the analysis and design of medical data base using Flavin's framework.

To complement rather subjective Flavin's approach, this study adopted a structured top-down method for information analysis, and developed a protocol hospital database system for inpatient's diagnosis and treatment. While the information modeling has some limitation when it was applied to hospital setting, it can be a useful information analytic tool for the development of hospital

datab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