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원의 계속교육에 대한 긍정도와 제 변인간의 분석적 연구

[한글]

팽창하는 지식과 급변하는 사회에서 전문인으로서의 간호원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계속교육을 통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확보가 절실히 요구된다. 전문직 의료요원의 계속교육은 개인이 업무를 수행하는 한 지속되는 연속체이며 평생 과정으로서의 권리인 동시에 의무인 것이다. 또한 건강이 소수의 대상자만을 위한 것이 아닌 모든 인간의 권리임을 인정할 때, 간호원에게 계속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간호의 질을 향상시킴은 간호행정자의 의무이기도 하다. 더구나 인간의 요구를 충족시키며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있는 간호원이 요구되는 이 때, 효과적인 계속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함은 전문직 간호사업상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간호원이 원하는 계속교육의 일반적사항을 파악하고 계속교육에 대한 간호원의 긍정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리라고 기대되

는 제 요인과의 관계를 검토함으로써 계속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주 목적을 두고서 본연구를 시도하였다.

연구방법은 1977년 7월 현재, 서울 Y병원에 근무하는 전체 임상간호원 318명을 모집단으로 하여 단순임의 추출방법에 의해 100명을 선정하여 , 1977년 10월 5일에서 동년 10월 9일 사이에 저자가 작성한 질문지를 배부하고 수집 하였다.

질문지의 내용은 응답자의 인구학적 특성 및 계속교육에 관계된 일반적 사항과, 계속교육, 근무계속성, 확대된 역할, 직업만족도, 현재까지 받아온 간호교육의 활용도, 자가평가 등 7개 학목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는 다시 20개의 선다형 문항과 59개의 척도형 문항

b. 계속교육의 필요성에 관하여는 40%가 "전문적 수준의 업무가 필요로 될 때" , 37%는 "스스로 부족함을 느낄때"라고 하였다.

c. 계속교육을 제공하는 목적에 관하는, 29%가 "인간의 요구를 규명하여 간호문제를 해결한다.", 26%가 "간호의 전문적 수준 향상", 20%가 "최근의 새로운 지식과 기술 습득"이라고 하였다.

d. 계속교육의 내용은 : 기술적인 면에서는 23.5 %가 "응급간호"를, 23.1%가 "특별 분야를 위한 간호기술"을 배우고자 했으며, 이론적인 면에서는, 23.4 %가 "간호진단", 18.6%가 "특수질병에 대한 지식", 17.6 %가 "간호계획"을 배우고자 원했다.

e. 계속교육의 기간은, 단기과정일 경우 2∼4주( 35 % ), 장기 과정일 경우 6달∼ 1년( 35 % )이 가장 적당하다고 하였다.

f. 계속교육의 교육방법에 관하여는, 51%가 "강의와 시범", 21%는 "영화 상영", 18%는 "워크-��을 원했다.

g. 계속교육 참여후의 평가방법에 관하여는, 56 %가 "간호원 자신에 의한 자가평가", 27%는 "레포트 제출", 1 %는 "시험"을 원했다.

h. 계속 교육 참여후의 보상에 관하여는, 46%가 "수료증", 26%가 "특수 면허증" , 23%가 "자격증"을 받고자 원했다.

2. 계속교육 긍정도와 제 특성간의 유의성

a. 계속교육 긍정도와 최종 출신학교 간에는 유의한 차가 있었다. ( F = 3.134 ) D.F.= 2/97, P<0.05 )

b.계속교육 긍정도와 근무 계속성간에는 유의한 차가 있었다. ( F = 5.248, D.F.= 2/97, P<0.05 )

c. 계속교육 긍정도와 직업 만족도 간에는 유의한 차가 있었다. ( F = 4.409, D.F.= 2/97, P<0.05 )

d. 계속교육 긍정도와 간호교육 활용도간에는 유의한 차가 있었다. ( F = 6.841, D.F.= 2/97, P< 0.05)

e. 이 이외의 특성 ( 연령, 결혼양상, 직위, 경력, 재학시 성적, 간호직 종사여부, 근무병동, 확대된 역할, 자가평가 )에 대해선 유의한 차가 나타나지 않았다. ( F = 0.180∼2.975, P>0.05 )

3. 계속교육 긍정도와 응답자의 제 특성과의 상관성.

a. 계속교육 긍정도와 인구학적 특성과는 최종 신학교를 제외하고 의존관계가 없다. ( r = 0.2 이하 )

b. 계속교육 긍정도와 근무계속성 및 확대된 역활과는 의존관계가 있다. ( r = 0.5181, r = 0.5733 ) 계속교육 긍정도와 간호교육 활용도와는 약한 의존관계가 없다. ( r= 0.398 )

계속교육 긍정도와 직업만족도 및 자가평가와는 의존관계가 없다. ( r = 0.2120, r = 0.1482)

c. 선택된 3변인 ( 근무 계속성, 확대된 역할, 간호교육 활용도 )은 계속교육 긍정도를 50.4% 설명할 수 있다. ( R = 7.707, R**2 = 0.504, F = 31.917, D.F.= 3/96, P<0.05) 선택된 5변인은 계속교육 긍정도를 51.8% 설명할 수 있다. (R = 0.719, R**2 = 0.5l8, F = 20.166, D.F.= 5/94, P<0.05 )

b. 가설 2 : "근무계속성, 확대된 역할, 간호교육 활용도의 3변인은 계속교육 긍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 할 것이다"는 받아들여졌다. ( R = 0.707, R**2 = 0.504 )

c. 가설 3 : "3변인 이외에 직업만족도, 자가평가를 변인으로 첨가시킬 경우, 계속교육에 대한 응답자의 긍정 정도는 충분히 설명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는 받아 들여지지 않았다. ( 5변인에 대한 R = 0.719, R**2 = 0.518 )

2) Hypothesis 2 : "Three variables such as Service Continuity, Expanding Role and Utilization of nursing education will have influence on the affirming degree of Continuing Education" is accepted. ( R^^3 = 0.707, R^^3 **2 = 0.504)

3) Hypothesis 3 : "The affirming degree of Continuing Education will be able to be sufficiently explained, if the variables of Job Satisfaction and Self-Evaluaction are added to the three variables to be seen in Hypothesis 2" is rejected. (R^^5 : 0.719, R^^5 **2 = 0.518)

[영문]

It is undeniable that the understanding and aspect of Nursology should be transformed as the social demand changes. And to carry out the role of nurses as professionals satisfactorily in the rapid changing society of increasing information, the advanced knowledge and technique is inevitably needed through Continuing Education.

The Continuing Education for the professional medical members is a continue which lasts as long as they perform their duties, and is their life-long right and obligation. And admitting that health is for all men, not for a few client, the nursing adminstrator ought to enhance the nursing quality by preparing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 for nurses.

affirmative attitude to Continuing Education through inducing all nurses to recognize the necessity of Continuinng Education.

As the method of this study, the questionnaire prepared by means of random sampling out of the population of the whole clinical nurses, 318 persons in total who are working for Y-Hospital in sooul as of September, 1977. The questionnaire

consists of seven areae as follows.

l)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the study population and the general characteristics concerning Continuing Education.

2) The affirming degree of the study population as to Continuing Education.

3) The affirming degree of the study population as to Service Continuity

4) The affirming degree of the study populatien as to Expandin

7) self-Evaluation by the study population

With regard to the above seven areas, 20 multiple-choice items and 59 Likert-type items are made out. The method of data analysis applys %, X**2-test, t-test, t-test, F-test and cofficient of correlation.

4) The contents of Continuing Education;

In the technical aspect; Emergency care(23.5%), Nursing technique for special area(23.1%) In the theoretical aspect; Nursing diagnosis(23.4%), Knowledge of speeific disease(18.6%), Nursing care plan(17.6%)

5) The duration of Continuing Education; In case of short-term course, 2-4 weeks(35%); In case of long-term course, 6-12months(35%)

6) The teaching method of Continuing Education; Lecture and demonstration (51%), Film (21%), Work-shop(18%)

7) The evaluation method after having Continuing Education; Self-evaluation by nurses themselves (56%), Submission of report(27%), Examination(14%)

8) The reward of having Continuing Education; Certificate of Completion(46%), Special licence(26%)

2.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ffirming degree of Continuing

3. Correlation between the affirming degree as to Continuing Education and the various characteristics of the study population :

1) The linear correlation coefficients(r) between the affirming degree of Continuing Education and the demographic characterictics of the study population show no carrelation with the values below 0.23.

2) r Between the affirming degree and Service Continuity = 0.5181r berween the affirming degree and Expanding Role = 0.57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