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osite Resin의 Surface Roughness에 관한 실험적 연구

Abstract

[한글] 치아수복재로 사용되기 시작한 Composite resin은 약10년전부터 사용되어왔다. Composite resin의 실패의 주원인은 변색, 2차우식증, 마모 등으로 사료된다. 변색의 원인은 연마가 이상적으로 될 수 없으므로 거친표면에 음식물 잔사와 세균의 영향으로 변색을 초래하게 된다고 사료된다. 이 논문은 Composite resin에 있어서의 연마방법에 따른 표면거칠기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임상에서 전치부에 많이 사용하는 Composite resin 중 Adaptio(Johnson & Johnson Company), Compo-T(Motloid Company), Composite(Shofu Company),Epolite 100(G-C Company) 를 선택하였다. 가공방법은 Mylar matrix하에서 중합반응을 일으킨 것과, 3가지의 연마기구 Mounted stone(Chaye Company), Silicone point # 13S(Shofu Company) 및 Aluminum oxide(Moyer company)를 사용하여 연마한 Composite resin의 표면을 roughness tester(Surftest-B)로써 표면거칠기를 측정하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연마방법에 따른 표면거칠기의 산술평균과 표준편차는 Mylar matrix에서 26.50μ in ± 5.13, Mounted stone에서 117.90μ ± 5.98, Silicone point # 13S에서 138.10μ in ± 16.09, Aluminum oxide에서 175.00μ in ± 12.43으로 나타났다. 2) Mylar matrix에 의하여 경화된 Composite resin의 표면거칠기가 Mounted stone, Silicone point # 13S, Aluminum Oxide에 의하여 연마된 Composite resin의 표면거칠기보다 낮은 표면거칠기를 나타내었다. 3) 연마기구로 연마한 표면거칠기는 Mounted stone, Silicone point # 13S, Aluminum Oxide의 순으로 나타났다.

[영문] To observe the effect of the polishing instruments on the composite resin restorations, the author has studied the surface roughness by means of the surface roughness tester (surftest-B) .The polishing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the Mounted stone, the silicone point #135, the Aluminum oxide and the Mylar matrix. The composite resins were Adaptic, Compo-T, Composite and Epolite-100. The results obtined were as follows. 1. According to the polishing instruments, the arithmetic averages and standard errors of the surface roughness were the Mylar matrix (26.50 micro inch ±5.13), the Mounted stone (117.90 micro inch ± 5.98), the Silicone point #13 S (138.10 micro inch ± 16.09), the Aluminum oxide (175.00 micro inch ± 12.43). 2. The surface roughness of the composite resin polymerized under the Mylar matrix was smoother than thoses of the composite point # 13 S and the Aluminum oxide. 3. The smooth coders of the surface roughness ofthe polished composite resins were the Mounted stone, the Silicone point # 13 S and the Aluminum ox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