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환자 및 그 가족에서 췌도 세포 항체 췌도 세포 표면 항체 및 인슐린 자가 항체에 관한 연구

[한글]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은 아직 그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환경적 또는 자가 면역 기전에 의한 것으로 설명되고 있는데 환자에서 자가 면역 반응이 있을 때 검출되는 항체 표식자 중 췌도 세포 항체, 췌도 세포 표면 항체, 인슐린 자가 항체 등은 당뇨병의 분류, 인슐린 의존성에 대한 지표, 췌장 베타포의 기능장애와의 관계 및 면역 억제 치료의 판정등에 이용되고 있으며 근래에는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환자의 가족에서, 동일검사를 시행하여 당뇨병 전구 시기를 알아내 당뇨병 발병을 억제하기위해 면역 억제제 투여를 시도하고 있다.

이에 저자들은 1988턴 3월 부터 1990년 10월까지 연세의료원에 내원하여 진단된 인슐린 의존형 환자 24명 및 그 가족 31명을 대상으로 췌도 세포 항체, 췌도 세포 표면 항체, 인슐린 자가 항체를 측정하여 서로의 상관관계와 환자에서 조직 적합성 항원을 측정하여

2. 새로 진단된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환자에서 췌도 세포 항체, 체도 세포표면 항첼, 인슐린 자가 항체의 양성율은 각각 46%, 25%, 29%였다.

3. 인슐 의존형 당뇨병 환자의 가족 31명 (부모 23명, 형제 8명)에서 췌도세포 항체, 췌도 세포 표면 항체 및 인슐린 자가 항체의 양성율은 각각 6%, 12%, 6%였다.

4. 췌도 세포 항체 양성군과 췌도 세포 표면 항체 양성군에서 서로 상관관계는 없었으며 조직 적합성 항원 중 HLA DR3과 DR4와도 상관관계가 없었다(P>0.05).

5. 췌도 세포 항체 양성군과 인슐린 자가 항체 양성군은 서로 상관 관계가 있었다 (P<0.05).

이상의 결과로 당뇨병 환자에서 췌장 베타 세포 파괴의 지표가 되는 췌도세포 항체와 인슐린 자가 항체의 양성율은 서로 상관 관계가 있었으나 이들 가족에서 자가 항체 양성율이 당뇨병 발병을 예측 할 수 있는 표식자로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 여부와 당뇨병의 유전적 소인이 있는 사람에서 췌장 베타 세포의 심한 파괴가 있기전에 이들 표식자가 당뇨병의 조기 방편 및 예방에 도움을 줄수 있는가에 관하여는 더 맡은 연구가 계속되야 하리라 생각된다.

[영문]

It has bean proposes that the immune reactivity to pancreatic islet cells to directly responsible for the massive B cell destruction in insulin dependant diabetes mellitus (IDDM). To achieve the goal for prevention of IDDM, attention has recently been focused on circulatory autoantibodies as possible Predictors for the future onset of IDDm in their healty families.

The present study was therefore, attempted to evaluate the incidence of islet cell antibody (ICA), is1et cell surface antibody (ICSA) and insulin autoantibody (IAA) rind correlation between those antibodies in 24 IDDM patients who were admitted to Yonsei Medical Center from March,1988 to October, 1990 and 31 of their healthy first degree relatives.

Also to evaluate the genetic background of patients, HLA DR at alleles were examined and the correlation between HLA DR and ICA were analyzed.

7. The prevalences of HLA DR3 and/or DR4 were 69%, and no significnat correlation was associated with the presence of ICA.

In conclusion, there was a significant association between ICA and IAA which can be markers for ongoin autoimmunity to pancreatic B cells. However, whether those markers have predictive values for relatives of IDDM remaine to be studi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