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간의 이하선 타액내 단백질의 다형 현상에 대한 연구

[한글]

저자는 가족간 이하선 타액 단백질의 다형현상에 대한 연구를 위하여 광주지역 거주 14가족 63명의 이하선 타액을 채취하여 급속냉동기로 급속냉등 시켜 40가족 정량한 후, 0.088M Tris-berate buffer 35m1와 N,N,H',N'- tetra methylethlene (TEMEO) 80μl을 첨가하여 Alkaline slab gel electrophoresis 한 후 DMB로 염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왕주지역 소재 14가족 63명의 이하선 타액내 Pr의 유전형 빈도는Pr1=7.722, Pr**2=0.278로 나타났다.

2. 광주지역 소재 14가족 63명의 이하선 타액내 Pa의 유전형 빈도는 Pa**+=0.244, Pa**-=0.756로 나타났다.

3. 부모의 표현형이 Pr(1-1)과 Pr(1-1)인 경우 자식에서 Pr(1-1)은 5명, Pr(1-2)은 1명으로 나타났으며, 부모의 표현형이 Pr(1-1)과 Pr(1-2)인 경우 자식에서 Pr(1-1)은 9명, Pr(1-2)은 2명으로 나타났으며, 부모의 표현형이 Pr(1-2)와 Pr(1-1)인 경우 자식에서 Pr(1-1)은 2명, Pr(1-2)은 6명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표현형이 Pr(1-2)와 Pr(1-2)인 경우 자식에서 Pr(1-1)은 1명, Pr(1-2)은 4명, Pr(2-2)은1 명이었으며, 부모의 표현형이 Pr(1-1)와 Pr(2-2)인 경우 자식에서 Pr(1-2)가 1명이었으며, 부모의 표현형이 Pr(1-2)와 Pr(2-2)

인 경우자식에서 Pr(1-1)이 1명이었으며, 부모의 표현형이 Pr(2-2)와 Pr(1-2)인 경우 자식에서 Pr(1-1)이 1명, Pr(1-2)가 1명으로 나타났다.

4. 부모의 표현형이 Pa(+)와 P(-)인 경우 자식에서 Pa(+)은 4명, Pa(-)은 2명으로 나타났고, 부모의 표현형이 Pa(-)와 Pa(+)인 경우 자식에서 Pa(+)은 3명, Pa(-)은 9명으로 나타났고, 부모의 표현형이 Pa(-)와 Pa(-)인 경우 자식에서 Pa(+)은 1명, Pa(-)은 7명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표현형이 Pa(+) 와 Pa(+)인 경우 Pa(+)은 6명, Pa(-)은 3명으로 나타났다.

5. Pr 및 Pa는 반성유전을 하지 않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인 가족의 유전적특성과 법의학적 응용에 관한 기초 자료의 하나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더 나아가서는 체계적인 가족의 역학조사를 통하여 가족의 유전적 특성을 밝히고자 하는 시도가 요구된다 하겠다.

[영문]

Parotid saliva from 14 families composed of 63 people living in Kwangju was collected, defreezed, measured 40 μl exactly and 35 ml of 0.088 M Tris-borate buffer and 80 μ1 of N,N,N',N'-tetramethylethylene(TEMED) were added ; then, the sample went DMB afterwards.

2. The gene frequencies of Pa of parotid saliva from 14 families, composed of 63 members, from Kwanju were Pa+ 0.244, Pa-O,756.

3. Where the phenotypes of the parents were Pr(1-1) and Pr(1-1), five children expressed Pr(1-1) and only one expressed Pr(1-2) :Where the phenotypes of the parents were .Pr(1-1) and Pr(1-2),two children expressed Pr(1-1) and six expressed Pr(1-2) ;Where the henotypes of the parents were Pr(1-2) and Pr(1-2),only one child expressed Pr(1-1), four, Pr(1-2), and one expressed Pr(2-2) : where the phenotypes of the parents were Pr(1-2) and Pr(2-2), one Pr(1-2) was found in children ; and where the phenotypes of the parents were Pr(2-2) and Pr(1-2),one Pr(1-1) and one Pr(1-2) were found in children.4. Where the phenotypes of parents were Pa(+) and Pa(-), four children expressed Pa(+) and two expressed Pa(-) ; where the phenotypes of the parents were Pa(-) and Pa(+ ), three children expressed Pa(+) and nine expressed Pa(-) ; where the parents expressed the phenotypes of Pa(-) and Pa(-), one child expressed Pa(+) and seven expressed Pa(-) ; where the phenotypes of the parents were Pa(+) and Pa(+), siR children expressed Pa(+) and three expressed Pa(-).5. Pa and Pr do not seem to follow serf-linked inherit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