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유발성천식환아에서 준비운동의 예방효과에 대한 연구

Abstract

[한글]천식 또는 알레르기성 비염 등 알레르기 질환을 가진 환자들 가운데 심한 운동을 하면 기관지가 수축되어 천식증상이 나타나는 현상을 운동유발성천식 (exercise -induced asthma:EIA)이라고 부른다.

이런 증상을 가진 아동들은 마음대로 뛰어 놀 수도 없고, 운동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육체적인 문제를 지니게 되며, 남들 보다 못하다는 열등감 때문에 정신적인 문제도 가지게 된다. 따라서 이런 아동들은 가급적 조기에 발견하여 예방해 주는 일이 대단히 중요하다.

운동유발성천식 환아에게 기관지확장제를 투여하면 증상이 예방된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운동을 하기 전에 미리 준비운동을 하면 운동유발성천식이 예방될 수 있다는 설이 있는데, 이에 대한 연구는 매우 드물고 국내에서는 실시한 바가 없다.

이에 저자는 준비운동이 운동유발성친식 (이하 EIA로 칭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보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세의대 소아과 소아알레르기 크리닉에 내원한 천식환아중 운동유발성천식이 의심되었던 환아 123례를 대상으로 안정상태에서 Wright의 peak flow meter를 사용하여 peak expiratory flow rate (PEFR )를 측정하여 이를 기저치로 삼은 후, 계단 오르내리기법으로 6

분간 운동부하를 걸어준 뒤 운동후 폐기능검사(PEFR)의 최대감소치가 기저치 보다 15% 또는 그 이상 감소되었던 EIA 환아 48례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EIA가 없는 친식환아 75례를 대조군으로 하여 비교관찰을 시행하였다. EIA로 판명된 환아는 15분간 속보로 준비운동을 실시한 후 15분간 안정을 취한 다음 운동부하 후 폐기능 검사를 실시하여 준비 운동전 폐기능검사 결과와 준비 운동 후 폐기능 검사를 비교하여 준비운동이 EIA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한 후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EIA가 없었던 환아 75례에서는 기저치의 % PEFR이 91.1%로 나와 연령별 % PEFR 예측치에 비하여 감소되어 있지 않았으나, EIA환아 48례에서는 기저치의 % PEFR이 76.4 %로 연령별 PEFR 예측치에 비하여 감소되어 있어, EIA환아는 운동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EIA가 없었던 환아보다 폐기능이 감소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 EIA가 없었던 천식아에서는 운동전이나 후의 % PEFR이 별로 변하지 않았던 반면(82.2-93.0%), EIA환아에서는 76.4%였던 기저치가 운동후에는 47.2%로 크게 감소되어 양자간에 현저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3. EIA를 갖지 않은 천식아에서는 운동후의 % PEFR이 운동전에 비하여 평균 6.0 % 밖에 감소되지 않았던 반면, EIA환아들에서는 운동후에 42.3 %나 감소되어 현저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4. EIA환아들에서 % PEFR이 가장 많이 감소되는 시간은 운동 후 5분이 지난 뒤였다(전체의 60.4%).

5. EIA환아 중 73%는 운동후 감소되었던 % PEFR이 운동한 뒤30분이 지나도록 기저치로 회복되지 못하였다.

6. EIA환아 중 19례에서 준비운동전 PEFR의 감소율이 평균 30.5%였던 것이 준비 운동 후 평균 7.3%로 현저한 호전을 보여 EIA환아의 39.6%에서 준비운동에 의한 예방효과를 볼 수 있었다.

7. 준비운동에 의한 예방효과가 없었던 29례의 환아에서도 준비운동전 폐기능 감소율이 50.0%였던 것이 준비 운동후에는 32.5%로 감소하여 통계적으로 의의있는 차이(호전)를 보였으나, EIA를 예방할 수 있는 정도의 효과는 없었다.

8. 준비운동으로 예방효과가 있었던 EIA환아들 중 73.7%가 준비운동전 폐기능 감소율이 15-30%로 경증의 EIA에 속하였던 반면, 예방효과가 없었던 환아의 86.2%가 준비운동전 폐기능 감소율이 31% 이상인 중등증 혹은 중증의 EIA이어서, 준비운동은 주로 경증의 EIA

환아들에게 예방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영문]One hundred and twenty three cases (92 male and 31 female)of asthmatic children ranging in age from 4 to 15 years underwent pulmonary function tests before and after exorcise to detect exercise-induced asthma (EIA).

If the peak expiratory flow rate (PEFR), measured with Wright's peak flow meter, decreased by 15% or more after an exercise loading test (the running up and down the stairs method for 6 minutes), the result was considered to be positive.

Of 123 cases, 48 patients were confirmed to have EIA. To determine the effect of a warming-up on EIA, forty eight EIA cases took part in warming-up (fast walking, but not to the extent of shortness of breath, for 15 minutes) and then rested for 15minutes before the exercise load test was preformed. If the PEFR after the warming-up had decreased by 15% or less, It was considered that the warming-up had a preventive effect on EIA.

The results were as follows ;

1. The baseline value of %PEFR In non-EIA cases (91.07%) was not significantly lower than the predicted value for PEFR at different ages, but in the EIA cases the baseline value of % PEFR was decreased to 76.35%.

2. The baseline value of %PEFR was decreased markedly (47.28%) after exercise in the EIA cases, while a minimal change of %PEER, ranging from 82.24% to 93.00% was noted after exercise in the non-EIA cases.

3. The mean post-exercise decrease of %PEFR was 6.02% and 42.28% in the non-EIA cases and EIA cases respectively.

4. A significant decrease in %PEFR was noted 5 minutes after exercise in the EIA cases (69.4%).

5. 73% of the EIA cases dud not return to the baseline PEFR value 30 minutes after the exercise period.

6. Warming-up has preventive effect on EIA in 39.6% of the EIA cases. (a pre-warming-up decrease of %PEFR; 30.52%, and a post-warming-up decrease of %PEFR: 7.28%)

7. In the EIA cases, in which the warm-up had not been preventive (29 cases), decrease in %PEFR before warming-up (49.97%) was decreased to 32.5% after warming-up. But a decrease in %PEFR remained in the EIA range (above 15%).

8. 73.7% of the EIA cases, in which warming-up was effective, were mild forms of EIA i.e., a decrease in %PEFR of 15-30%, but only 13.8% of the cases where warming-up was ineffective were mold forms of EIA.

In conclusion, an exorcise warming-up period has a proventive effect on EIA, especially molder for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