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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지각의 비교 연구 : 환자와 간호원 대상으로

Issue Date
1982
Description
간호학과/석사
Abstract
[한글]환자교육에 있어서 간호원이 생각하는 환자의 교육적 요구와 환자 자신이 생각하는 교육적 요구가 다를 수 있고, 간호원이 환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주었다고 해도 환자는 그 중의 일부를 왜곡 되게 받아 들이거나 전혀 받아들이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환자교육에 대한 환자의 지각과 간호원의 지각이 일치하는가 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환자교육에 대하여 환자와 간호원이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를 규명하고 이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일 종합병원에 입원하여 3∼20일 내에 있는 내과환자와 외과환자 97명과 그 병동에 근무하고 있는 간호원 86명이었다. 자료수집은 1981년 10월 28일∼11월 4일 동안 본 연구자가 제작한 질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백분율, x**2-test, T-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의 통계방법으로 분석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A. 환자교육에 대한 관심과 태도에 대한 지각의 비교에서 1. '환자는 교육적 요구를 호소하는 편인가'에 대한 두 집단의 지각은 평균 63.5%에서 긍정적 응답을 하였고, 두 집단의 지각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5) 2. '간호원은 환자의 교육적 요구를 알고 있는가'에 대하여 환자는 26.8%에서, 간호원은 55.8%에서 각각 긍정적 응답을 하여 두 집단의 지각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05) 3. '간호원이 환자의 교육적 요구를 파악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하여 환자는 '간호원이 바쁘므로'를, 간호원은 '간호원의 관심이 부족해서'를 각각 제일 많이 응답하여 두 집단의 지각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05) 4. '환자에게 알기 쉽게 설명해 주기 위해 환자의 학력을 파악할 필요가 있는가'에 대하여 환자는 57.4%에서 간호원은 97.7%에서 각각 긍정적 응답을 하여 두 집단의 지각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05) 5. '환자교육 내용이 학문적인 근거가 있는가'에 대하여 환자는 77.3%에서, 간호원은 93.0%에서 각각 긍정적 응답을 하여 두 집단의 지각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05) B. 가르치는 기술의 중요성에 대한 지각의 비교 1. 가르치는 기술의 중요성에 대하여 간호원이 환자보다 더 긍정적 응답을 하여 두 집단의 지각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05) C. 환자교육 내용에 대한 지각의 비교 1. 환자교육 내용의 중요성에 대하여 두 집단의 지각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05) D. 환자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지각과 실제 수행과의 관계 1. 환자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지각과 실제 수행과는 긍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p<0.05) 결론적으로, 간호원이 환자보다 환자교육에 대한 관심과 태도가 대체로 더 좋게 나타났다. 그러나 간호원의 경우 환자교육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지 못하고, 교육내용의 학문적 근거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간호원도 있었으며, 환자의 경우는 교육내용의 학문적 근거에 대하여 간호원보다 더 이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반수 이상이 간호원에게 환자교육에 대한 책임이 있음을 인식하지 못했다. 그리고 가르치는 기술이나 내용에 대하여 환자와 간호원이 대체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고, 가르치는 기술에서는 간호원이 환자보다 그 중요성을 더욱 인식하고 있었으며, 교육내용에 있어서는 환자측과 간호측면에서 각기 다르게 그 내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환자교육에 대한 간호원의 지각은 실제수행에 긍정적 영향이 있음이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간호원은 환자교육에 대한 책임이 있음을 재인식하고 환자교육을 실시하기 전에 환자가 생각하는 환자의 요구, 학습준비도, 학습동기등을 잘 파악하고 환자의 지각과 일치하지 않는 것이 발견될 경우에는 바람직한 수준에서 지각을 일치시킨후에 환자교육을 수행하여야 겠으며 지각이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줌으로 환자와 간호원에게 환자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더욱 중요하게 받아들일 기회를 마련해 주어 환자는 자신의 간호를 간호원은 환자교육 수행을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영문]Introduction Whether or not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patients' and nurses' perception of patient-teaching is a very important problem. This is because patients' and nurses' perception of the patients' needs may be different and patients are nor always able to accept information even when the necessary information is given by nurses.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refore, is to clarify patients' and nurses' perceptions of patient-teaching and to compare them. Subjic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97 medical and surgical patient who had been hospitalizde from 3 to 20 days and 86 gaduate murses serving these medical and sugical wards. Data analysis Data analysis includes percentage, T-test, X**2-test and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Results The results and considerations are as follows: 1.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P>0.5) between the two groups' perception of "The patients complain of their learning needs." 2.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P<0.005) between the two groups' perception of "The nurses understand what the patients' learning nddes are because the nurses' reponses were more positive. 3.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P<0.005) between the two groups' perception of "What is the reason that the nurses cannot understand the patients' learning needs?", because the patients responded "For they are very busy" ahe the nurses responded "For they are not interested in patient- teaching". 4.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P<0.005) between the two groups' perception of "For thr nurses to make the patients easily understand what they are teaching, the nurses need to know the patients' educational background, beacuse the nurses' responses were more positive. 5.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P<0.005) between the two groups' perception of "Patient-teaching is the nurses' responsibility.", because the nurses' responses were more positive. 6.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P<0.05) between the two groups' perception of "The content of patient-teaching is academically based.", because nurses' responses were more positive. 7.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P<0.005) between the two groups' perception of the importance of teaching skills, beacuse nurses' responses were more positive. 8.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P>0.05) between the two groups' perception of the importance of the content of patient-teaching. 9. The nurses' perception of the importance of patient-teaching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the nurses' behavior in actually doing patient-teaching. (P<0.05) In conclusion, generally speaking, the nurses perceived patient-teaching as more important than the patients' and the nurses' perception of patient-teaching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the nurses' behavior in actually doing patient-teaching.
URI
http://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155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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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위논문 > 3.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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