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의과대학 해부학교실에서 수집한 100례의 측두골에서 중경막동맥이 통과하
는 구조, 극공의 크기, 난원공의 크기, 극공과 난원공 사이의 거리, 측두골의 관절돌기와
극공 사이의 거리 및 중경막동맥의 전지의 골관의 유무를 관찰 및 측정하였고, 50측의
측두골에서는 중경막동맥의 분지형을 관찰 및 분류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중경막동맥은 99례(99%)에서 극공을 통과하였고, 1례(1%)에서는 난원공을 통과했으
며, 이때에 극공은 존재하지 않았다.
2. 극공의 크기를 측정 가능하였던 96례중, 5례(5.2%)에서 1.5mm 미만이었고, 44례(45.
8%)에서는 1.5mm에서 2.4mm, 39례(40.6%)에서는 2.5mm에서 3.4mm, 7례(7.3%)에서는 3.5mm
에서 4.4mm사이었고 그리고 1례(1.0%)에서는 4.5mm였다.
3. 난원공은 89례에서 크기를 측정할 수 있었다. 단경이 9례(10.1%)에서 1.5mm에서 2.4
mm사이, 43례(48.3%)에서, 2.5mm에서 3.4mm 사이, 30례(33.7%)에서 3.5mm에서 4.4mm사이,
4례(4.5%)에서 4.5mm에서 5.4mm 사이, 그리고 3례(3.4%)에서 5.5mm에서 6.4mm였다. 또한
장경은 8례(9%)에서는 4.5mm에서 5.4mm 사이, 23례(25.8%)에서는 5.5mm에서 6.4mm 사이,
30례(33.7%)에서는 6.5mm에서 7.4mm사이 20례(22.5%)에서는 7.5mm에서 8.4mm 사이, 6례(
6.7%)에서는 8.5mm에서 9.4mm 사이, 1례(1.1%)에서는 9.5mm에서 10.4mm 사이 그리고 1례(
1.1%)에서는 10.5mm에서 11.4mm 사이였다.
4. 극공과 난원공의 위치 관계는 99례에서 측정한바, 87례(87.9%)에서 극공이 난원공의
후외측, 6례(6.1%)에서 외측, 3례(3%)에서 후측 그리고 3례(3%)에서는 두공이 서로 연결
되어 있었으며, 내측에 위치하는 예는 없었다.
5. 극공과 난원공 사이의 거리는 91례에서 측정한바, 4례(4.4%)에서 1mm미만이었고, 25
례(27.5%)에서 1∼2mm 사이 32례(35.2%)에서 2.3mm 사이, 19례(20.9%)에서 3∼4mm사이, 7
례(7.7%)에서 4.5mm 사이였으며 4례(4.4%)에서 5mm 이상이었다.
6. 중경막동맥의 총간의 거리는 98례에서 측정한바, 11례(11.2%)에서 5mm 이하였으며,
20례(20.4%)에서 6mm에서 10mm 사이, 9례(9.2%)로서 11mm에서 15mm 사이, 5례(5.1%)에서
16mm에서 20mm 사이, 9례(9.2%)에서 21mm에서 25mm 사이, 17례(17.3%)에서 26mm에서 30mm
사이, 17례(17.3%)에서 31mm에서 35mm사이, 9례(9.2%)에서 36mm에서 40mm사이 그리고 1례
(1%)에서 41mm에서 45mm사이였다.
7. 측두골의 관절돌기와 극공 사이의 거리는 97례에서 측정하였으며, 2례(2.1%)에서 21
mm에서 25mm사이, 38례(39.1%)에서 26mm에서 30mm사이, 49례(50.5%)에서 31mm에서 35mm사
이, 6례(6.2%)에서 36mm에서 40mm사이 그리고 2례(2.1%)에서 41mm에서 45mm사이였다.
8. 중경막동맥의 전지의 골관의 유무는 52례중에서 33례(63.5%)에서는 양측에서 모두
없었고, 9례(17.3%)에서는 양측에 모두 있었으며, 10례(19.2%)에서는 한측에서만 있었다.
9. 중경막동맥의 분지형은 제1형이 16례(32%), 제2형이 9례(18.0%), 제3형이 11례(22.0
%) 그리고 14례(28.0%)에서는 제4형에 속하였다.
The author studied 100 sides of calvaria which was collected to the Department of
Anatomy of Yonsei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concerning to anatomical
structure of the passage of middle meningeal artery, the size of foramen spinosum,
the size of foramen ovale, the relationship of anatomical location of the foramen
spinosum and foramen ovale, the distance between foramen spinosum and foramen
ovale, the distance of common trunk of the middle meningeal artery, the distance
between the articular tubercle and foramen spinosum of the temporal bone, the
presence of bony canal of the anterior branch of middle meningeal artery. And on
the 50 sides of well preserved calvaria, the type of middle meningeal artery was
observed. The results were analysed and evaluated as followings.
1. ninety nine cases (99%) of middle meningeal artery was passed through the
Only one case, middle meningeal artery passed through the foramen ovate, in that
case the foramen spinosum was absent.
2. The size of foramen spinosum was variable.
The 5 cases (5.2%) was less than 1.5mm, 44 cases (45.8%) was between 1.5mm to
2.4mm, 39 cases (40.6%) was between 2.5mm to 3.4mm, 7 cases (7.3%) was 3.5mm to
4.4mm, and 1 case (1.0%) was 4.5mm to 5.4mm.
3. The size of foramen ovale was measured to the short diameter and the long
diameter due to its ovate shape, and was followings.
In the shortest diameter, 9 cases (10.1%) was between 1.5mm to 2.4mm, 43 cases
(48.3%) was between 2.5mm to 3.4mm, 30 cases (33.7%) was between 3.5mm to 4.4mm, 4
cases (4.5%) was between 4.5mm to 5.4mm, 3 cases (3.4%) was 5.5mm to 6.4.
In the longest diameter, 8 cases (9%) was between 4.5mm to 5.4mm, 23 cases
(25.8%) was between 5.5mm to 6.4mm, 30 cases (33.7%) was 16.5mm to 7.4mm, 20 cases
(22.5%) was 7.5mm to 8.4, 6 cases (6.7%) 8.5mm to 9.4mm, 1 case (1.1%) was 9.5mm to
10.4mm and 1 case (1.1%) was 10.5mm to 11.4mm.
4. The relationship of anatomical location of the foramen spinosum and foramen
ovale was as followings.
The 87 cases (87.9%) of foramen spinosum was located posterior laterally, 6 cases
(6.1%) was located laterally, 3 cases (3%) was located posteriorly.
And the 3 cases (3%), the foramen spinosum was continued to the foramen ovale.
No case was located medially.
5. The distance between foramen spinosum and foramen ovale was as followings.
The 4 cases (4.4%) was less than 1mm, the 25 cases (27.5%) was 1mm to 2mm, the 32
cases (35.2%) was 2mm to 3mm, the 19 cases (20.9%) was 3mm to 4mm, the 7 cases
(7.7%) was 4mm to 5mm, and the 4 cases (4.4%) was above 5mm.
6. The distance of common trunk of the middle meningeal artery was as followings.
The 11 cases (11.2%) was less than 5mm, the 20 cases(20.4%) was 6mm to 10mm, the
9 cases (9.2%) was 11mm to 15mm, the 5 cases (5.1%) was 16mm to 20mm, the 9 cases
(9.2%) was 21mm to 25mm, the 17 cases (17.3%) was 26mm to 30mm, the 17 cases
(17.3%) was 31mm to 35mm, the 9 cases (9.2%) was 36mm to 40mm, and 1 case (1%) was
41mm to 45mm.
7. The distance f between the articular tubercle and foramen spinosum of the
temporal bone was followings.
The 2 cases (2.1%) was 21m to 25mm, the 38 cases(39.1%) was 26mm to 30mm, the 49
cases (50.5%) was 31mm to 35mm, the 6 cases (6.2%) was 36mm to 40mm, and the 2
cases (2.1%) was 41mm to 45mm.
8. The presence of bony canal of the anterior branch of middle meningeal artery
was as followings.
The 33 cases (63.5%) was absent on both side, the 9 cases (17.3%) was present on
both side, and the 10 cases (19.2%) was present unilaterally.
9. The type of middle meningeal artery was as followings.
The 16 cases (32.0%) was type 1. the 9 cases (18.0%) was type 2, the 11 cases
(22%) was type 3, and the 14 cases (28.0%) was type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