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ithromycin이 Cyclosporin-A에 의한 치은섬유아세포 과증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in vitro 연구

Keywords Azithromycin ; cyclosporin-A ; gingival hyperplasia

Abstract

Cyclosporin-A(CsA)는 장기와 조직 이식에 따른 거부반응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되는 면역억제제로, 이식의학의 발달과 더불어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다. CsA의 부작용중의 하나인 치은과증식은 30-50%의 빈도로 발발하고 있다. 최근 macrolide 계열의 항생제인 azithromycin을 이용하여 이런 부작용을 억제시킨다는 임상 보고가 있어서, 이를 실험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CsA를 투여한 적이 없는 환자에서 정상 치은조직을 채취, 치은섬유아세포를 배양하였다. 우선 CsA에 대한 치은섬유아세포의 반응을 보기 위해 다양한 농도($10^{-8}-10^{-10}$g/ml)로 처치하여, 세포 증식량과 교원질 합성량을 MTT assay와 Sirol Collagen Assay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이에 반응을 보인 조건과 세포를 대상으로 다양한 농도($10^{-8}-10^{-10}$g/ml)의 azithromycin을 CsA와 동시 처치하여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CsA는 일부 치은섬유모세포의 증식을 증가시켰다. 그러나 Collagen 합성능에는 변화를 주지 않았다. 2. Azithromycin은 정상 치은섬유아세포의 증식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3. Azithromycin은 CsA 에 반응을 보인 세포의 증식을 감소시켰으며, 이는 정상 수준과 유사하였다. 이상의 결과에서 azithromycin이 CsA에 의한 치은과증식 치료에 유익하다고 사료된다.